iOS와 Android 두 플랫폼을 멀티로 지원하는 플랫폼은 제가 알기로는 두개였었습니다.
첫번째가 Xamarin 이였고, 그 다음이 React 였는데요.
우연한 기회에 Flutter를 알게 되었습니다. Google에서 만든 Mobile App SDK 입니다.
Google에서 개발 하였다고 하니, 지원이 좋을것 같아서 공부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
1. 설치
위 설치 경로로 접속을 하시면,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.
설치가 필요한 OS에 맞게 링크를 클릭합니다.
2. 다운로드
위 경로로 진입하시면 두가지 방법으로 SDK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한가지 방식은 zip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, 압축을 풀고 진행하시는 방식이 있고,
git을 이용해서, 아래 주소의 git 파일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.
C:\src>git clone https://github.com/flutter/flutter.git -b stable
위 두가지 방식 중 본인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다운로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.
3. 환경 변수 등록
설치형 SDK가 아니기 때문에, flutter 명령어를 자유롭게 사용하려고 하신다면, 환경변수로 등록하셔야 합니다.
flutter 를 설치한 경로의 bin 폴더까지 Path에 등록하시면 됩니다.
4. Flutter 설정
flutter를 사용하기 적절한 환경인지, 체크해주는 명령어가 있습니다.
바로 아래의 명령어 인데요.
해당 명령어를 이용하면, 총 4가지 상태를 체크하게 됩니다.
C:\>flutter doctor
위 까지 진행하셨다면, 첫번째만 체크가 되어 있을텐데요.
저는 Android Studio 가 설치 되어 있어서, 해당 부분도 체크가 되어 있었습니다.
두번째 체크를 진행하시려면,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licenses를 수락하셔야 합니다.
대부분 y 를 입력하시면 통과 됩니다.
c:\> flutter doctor --android-licenses
정상적으로 두번째가 체크된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
이제 마지막 단계인데요. 이부분은 device 를 연결하셔도 되고,
Android Studio에 있는 디바이스 를 실행 시키고 진행하셔도 통과가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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