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Git] 5. Git 브런치 생성 및 이동 (branch / checkout)
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에 개발자들은 동일한 소스코드를 함께 공유하고 다루게 됩니다.

동일한 소스코드 위에서 어떤 개발자는 버그를 수정하기도 하고 또 다른 개발자는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 내기도 하죠.

이와 같이 여러 사람이 동일한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작업을 할 때에는 각각 서로 다른 버전의 코드가 만들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.

이럴 때, 여러 개발자들이 동시에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 바로 '브랜치(Branch)' 입니다.

 

 

https://backlog.com/git-tutorial/kr/stepup/stepup1_1.html

 

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Git 입문~버전 관리를 완벽하게 이용해보자~ | Backlog

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Git에 입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. Git을 사용해 버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함께 공부해봅시다!

backlog.com

 

 


 

 

 

branch 확인하기

 

로컬 저장소에 현재 어떠한 branch 들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아래 명령어를 이용하면, 현재 로컬 저장소에 있는 모든 branch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$ git branch

 

 

 

또한 아래의 명령어를 이용하면, 현재 내가 어떤 branch 에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, git bash util을 이용하면, <master> 중괄호안에 현재 branch를 명시해 주기도 합니다.

$ git status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branch 생성

다양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, 상황에 맞는 branch를 생성하면 됩니다. 먼저 로컬 저장소에 branch를 생성하기 위해서는

아래의 명령어를 이용해서 branch 를 생성하면 됩니다.

$ git branch <브런치명>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branch 이동

브런치 간의 Switch를 하기 위해서는 checkout 이라는 명령어를 이용한다.

$ git checkout <브런치명>

 

 

 

 

checkout을 하고 branch 를 확인 하면, 위 이미지와 같이 * 로 branch가 강조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branch 삭제

잘못 생성되거나, 삭제가 필요한 branch는 아래의 -d 옵션을 이용해서 언제든 삭제가 가능합니다.

$ git branch -d <브런치명>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branch 원격 저장소 push

이제 로컬 저장소에서 생성되고 관리되었던 branch를 원격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최초 생성된 branch 라면 아래와 같이 fatal 오류를 맞이하게 됩니다.

$ git push
fatal: The current branch dev has no upstream branch.
To push the current branch and set the remote as upstream, use

		git push --set-upstream origin dev

친절하게도, 어떻게 push 하라고 하는지 옵션 명이 명시가 되어져 있네요.

 

 

 

 

$ git push --set-upstream origin dev

or

$ git push -u origin dev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처럼 —set-upstream 명령어를 이용해서 push를 할 경우, 원격 저장소에 브런치가 생성되서 push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출처

https://backlog.com/git-tutorial/kr/stepup/stepup1_1.html

https://goddaehee.tistory.com/274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