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C#] C#에서의 반올림, 올림, 버림 처리

728x90
반응형

 

 

C#을 이용해서 개발을 진행하다보면, System.Math 를 통해서 수학함수를 사용할 일이 생기는데요. 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수치를 이용한 올림/반올림/버림 처리가 아닐까합니다.

자주 사용하지만, 한번 만들어 놓으면 다시 보지 않기에 정리해봅니다.

 

 


 

 

올림

올림의 경우 Math.Ceiling(double a) 메소드를 사용합니다.

double value = 132.15469;

Console.WriteLine($"Ceiling : {Math.Ceiling(value)}");

//출력
Ceiling : 133

 

 

 

버림

버림의 경우 Math.Truncate(double a) 메소드를 사용합니다.

double value = 132.15469;

Console.WriteLine($"Truncate : {Math.Truncate(value)}");

//출력
Truncate : 132

 

 

 

반올림

반올림의 경우 Math.Round(double a, int digits) 메소드를 사용합니다.

반올림의 경우에는 소수점 자리수를 지정할 수 있으며, 입력한 자리수 (digits) 까지 표현이 됩니다.

아래의 예시를 들어, 132.15469 의 3번째 자리로 반올림의 경우, 표현을 3번째 자리로 하기때문에 6을 반올림하게 됩니다.

double value = 132.15469;

//	두번째 파라미터가 없을 경우 소수점 1자리 기준
Console.WriteLine($"Round : {Math.Round(value)}");

//	소수점 3째자리 반올림
Console.WriteLine($"Round 3 : {Math.Round(value, 3)}");


//출력
Round : 132

Round 3 : 132.155

 

 

 

 

 

728x90